본문 바로가기

2012/03/24

(3)
cd명령어 cd명령어는 change directory를 줄인 명령어로써 디렉토리를 이동할때 쓰입니다. cd [인자값] . : 현재 디렉토리 .. : 상위 디렉토리 ~ : 로그인된 사용자의 홈디렉토리로 이동 ~계정명 : 지정된 계정의 홈디렉토리로 이동 / : 최상위 디렉토리로 이동 위사진에서 보는것과 같이 지금 제 위치는 /usr/local/bin에 있었습니다. cd /를 사용해서 제가 해당하고있는 디렉토리의 위치를 변경했습니다. pwd로 확인을 하면 최상위 디렉토리인 / 디렉토리로 이동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pwd 명령어 pwd 명령어는 현재 해당해있는 디렉토리의 절대경로를 나타내준다. pwd 화면에서 지금 작업하고 있는 bin이라는 디렉토리의 절대경로는 /usr/local/bin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pwd는 작업하다가 작업하는 디렉토리의 위치를 알고싶을때 사용하면 해당 디렉토리의 위치를 표시해주는 명령어 입니다.
ls명령어 ls명령어는 리눅스의 기본 명령어로써 해당 디렉토리에 있는 내용을 출력한다. ls [옵션] [파일 및 경로] -a : .(숨김파일)을 포함한 경로안의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 표시 -l : 지정한 디렉토리의 내용을 자세히 출력 -d : 지정된 디렉토리의 정보출력 -n : 파일 및 디렉토리 정보 출력시 UID,GID를 사용 -F : 파일 형식을 알리는 문자를 각 파일뒤에 추가 "*", "/", "@", "|", "=", "NULL" -R : 하위 경로와 그 안에 있는 모든 파일들도 같이 나열 명령어 사용예 ls 명령어 사용 해당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들을 나열한다. ls -a 명령어 사용 숨김파일도 보여주는 -a 옵션을 사용하여 ls 명령어를 사용했을때는 보이지 않았던 .과 ..이 ls -a를 사용하니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