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Linux

절대경로와 상대경로

리눅스를 사용하면서 자신이 속해있는 디렉토리의 위치를 바꿀일이 자주 있습니다. 그런데 마우스가 없는 리눅스에서는 디렉토리를 이동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상당히 골치아픈 일이 될것입니다. 그래서 디렉토리를 이동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기본적인것이기도 하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간혹있는 절대경로와 상대경로에 대한 글입니다.

우선 절대경로란 내가 지금 어느 디렉토리에 있던 변하지 않는 경로로서 최상위 디렉토리에서부터 목적지 까지 접근하는 것입니다. 어느 파일이 어느 디렉토리에 있는지 알면 접근하기 쉬운 방법 이지요.리눅스에서의 경로이동은 cd명령어를 사용해서 이동할수 있습니다.


최상위 디렉토리 밑에 usr이란 디렉토리 밑에 local 디렉토리 밑의 bin디렉토리로 절대경로를 사용하여 이동했습니다.
아직까지 정확히 이해하시지 못한 분들을 위해 WINDOWS의 절대경로도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의 C드라이브 밑의 User라는 사용자폴더에 Song이라는 사용자를 들어가서 바탕화면에 이클립스폴더를 가는 절대경로입니다.


그에반해 상대경로는 자신이 있는 디렉토리에 기준하여 움직이는 경로입니다.

 제 위치가 bin에 있었는데 ../(상위디렉토리로 이동하는 명령어)를 사용하여 bin의 상위디렉토리인 local로 이동하였습니다. WINDOWS의 경우에는 뒤로가기 같은것이겠지요.

보통 절대경로와 상대경로가 우열을 가리기 힘들지만 상황에 따라 다르게 쓰입니다.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을할때는 비교적 접근하는 디렉토리의 틀릴 위험이 적은 절대경로를 쓰지만 그외에 하위디렉토리로 이동을 할떄에는 ls명령어를 사용해 해당 디렉토리에 어떤내용이 있는지 확인하고 내려가는 경우가 좀더 편리하겠지요. 

리눅스의 기본 파일시스템과 계층구조를 이해하고 계신다면 좀더 쉽게 디렉토리간의 이동을 하실수 있겟지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 
루트 디렉토리는 최상위 계층

/bin - 
모든 사용자(Root + 일반사용자)가 쓸 수 있는 명령어를 모아둔 디렉토리
 
/boot - 
리눅스 부팅에 필요한 모든파일 포함. 커널의 이진파일도 포함. ex) vmlinuz-2.6.xx 파일

/dev - 
디바이스 관련된 파일, 하드웨어적인 장치들 포함. 물리적인 용량을 가지지 않는 가상 디렉토리

/etc - 
시스템 설정/관리 목적으로 사용되는 파일 디렉토리 bashrc,chs,login, inittab, linuxconf, passwd, hosts

/home -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

/media - 
미디어 장치들이 마운트 되는 디렉토리

/mnt - 
하드웨어 장치가 마운트 되는 디렉토리

/proc - 
시스템의 각종 프로세스 및 사용정보, 하드웨어 정보를 포함, 가상 파일시스템이다.

/sbin - 
시스템 관리(부팅,복구,관리) 를 위한 명령어, 시스템 운영을 위해 푸트 파일시스템에 존재
Root만 사용가능함 

/usr - 
응용프로그램 디렉토리
 
/var -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로그파일, 로그인파일, 메일 등과 같은 동적 파일을 포함하는 디렉토리


'CS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cd명령어  (0) 2012.03.24
pwd 명령어  (0) 2012.03.24
ls명령어  (0) 2012.03.24
GUI모드와 TUI모드  (0) 2012.03.23
리눅스 시작하기  (2) 2012.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