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Linux

cp명령어

cp명령어는 리눅스서버 내의 파일을 복사할때 쓰이는 명령어다.


cp [옵션] [복사할 대상] [복사할 위치]


 -i : 복사대상 파일이 있을 경우, 사용자에게 복사에 대한 실행여부를 묻는다.
 -f : 복사대상 파일이 있을경우, 사용자에게 확인없이 강제로 복사한다.
 -r : 디렉토리를 복사할 경우 하위 디렉토리와 파일을 모두 복사한다.
 -v : 복사진행 상태를 출력한다.
 -d : 복사대상 파일이 심볼릭파일이면, 심볼릭 정보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복사한다.
 -p : 원본파일의 소유주, 그룹, 권한, 시간정보를 보존하여 복사한다.
 -a : 원본파일의 속성, 링크정보들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복사한다.  

명령어 사용예


cp 명령어 사용


최상위 디렉토리에 있떤 linux파일을 test디렉토리밑에 linux1이라는 이름으로 복사했습니다.
복사할때 linux파일에대해서 접근해서 파일을 사용했기때문에 Access Time(마지막 사용시각), Modify Time(내용변경 시각), Change Time(속성변경 시각)이 지금의 시간으로 변경됩니다.
*** stat 명령어는 파일의 정보를 알아보는데 쓰는데 추후에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cp -p 명령어 사용 


cp -p 명령어는 원본파일의 소유주, 그룹, 권한, 시간정보를 보존하여 복사를 합니다. 위에서 보신바와같이 linux의 시간정보를 그대로 복사하여 linux1에다가 옮겼습니다. Change Time은 복사하면서 속성번호가 바뀌기때문에 Change Time은 바뀌지 않습니다.

cp -r 명령어 사용


cp -r 명령어는 디렉토리를 복사할경우 하위파일들을 같이 복사하는 명령어입니다. 제가 hahaha라는 디렉토리를 test 디렉토리 밑에다가 복사를 하고 ls -R 명령어로 확인을 해보니 hahaha라는 디렉토리의 하위내용까지 /test/hahaha에 복사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CS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cp명령어와 mv명령어 비교  (0) 2012.03.26
mv명령어  (0) 2012.03.26
cd명령어  (0) 2012.03.24
pwd 명령어  (0) 2012.03.24
ls명령어  (0) 2012.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