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Linux

mv명령어

mv명령어는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이동시킬때 쓰는 명령어 입니다.

 

mv [옵션] [옮길 대상] [옮길 위치]

 
  -i : 기본적으로 .bashrc에 alias되어 있는 옵션으로, 이동할 위치에 동일한 파일이
       있을 경우 사용자에게 확인한다.
 -u :  이동할 파일이 이동할 위치에 있는 파일보다 최근 파일일 경우에만 이동한다.
 -b : 대상 파일이 이미 있어, 지워지는 것을 대비해 백업파일을 생성한다.
 -f  : 대상 파일이 이미 있어도 사용자에게 어떻게 처리할지를 묻지 않는다.
 -v : 파일을 옮기는 과정을 자세하게 보여준다.
 -S : -b 옵션을 이용하여 백업할 경우 백업파일에서 사용할 파일의 이름의 꼬리문자를 지정         한다. 

명령어 사용예

 
 mv 명령어 사용

 
mv명령어를 사용해서 mvtest1디렉토리 밑의 mv.file을 mvtest2디렉토리에 옮겨보았습니다. ls명령어를 사용해서 mvtest1을 찾아보면 mv.file이 없어졌고, mvtest2를 ls해보면 mv.file이 있다는걸 볼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mv명령어에서 이름을 바꾸는 기능도 있습니다. 실제로 그 파일명을 윈도우처럼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는건 아니지만 엇비슷한 원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진을 보면 mvtest1에 mv.file을 mvtest1밑의 mv.file2라는 이름으로 이동을했을뿐입니다.컴퓨터 입장에서는 mvtest1디렉토리 밑에 mv.file을 mvtest1이라는 디렉토리 밑에 mv.file2라는 이름으로 이동하라 라고 되있는 명령어를 실행한것 뿐입니다. 그런데 저희같은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mv.file을 mv.file2라는 이름으로 변경한것이 되지요. 만약 mvtest1디렉토리 밑에 mv.file2라는 디렉토리가 있다면 mv.file은 /mvtest1/mv.file2/mv.file로 이동되는겁니다.

 
이것도 위와 같은 원리입니다. mvtest1밑의 mv.file을 mvtest2밑에 mvtest.file라는 이름으로 이동하라 라는 명령어입니다. 그래서 사용자 입장에서 보기엔 mvtest1디렉토리 밑의 mv.file이 mvtest2 밑에 mvtest.file로 이름이바껴서 이동된걸로 보입니다.

'CS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rm명령어  (0) 2012.03.27
cp명령어와 mv명령어 비교  (0) 2012.03.26
cp명령어  (0) 2012.03.25
cd명령어  (0) 2012.03.24
pwd 명령어  (0) 2012.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