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Linux

리눅스 시작하기

리눅스란 웹서버(Web Server)용으로 쓰기위해 만들어진 운영체제의 하나로써 유닉스를 기반으로 두고있는   OS입니다. MS와 비교를 했을때 리눅스는 오픈소스이고 MS의 WINDOWS계열은 돈을 받고 파는 상용소프트웨어 입니다.또한 리눅스는 바이러스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MS의 WINDOWS계열은 바이러스가 수천,수만개나 됩니다.리눅스는 안전성이 뛰어나 방화벽만 구축을 잘한다면 해킹에 대한 피해가 적지만, WINDOWS는 자체 방화벽의 성능이 낮아서 외부 방화벽을 사용합니다. 리눅스는 서버용으로 쓰기에 적합한 OS라 개인용으로 쓰기엔 잘 맞지 않습니다. 호환이 잘 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다수이고 스타크래프트조차 설정을 해줘야합니다. 그에비해 윈도우는 개인용으로 제작된 OS로써 호환되는 프로그램이 많지만 서버용으로 사용하기엔 적합하지가 않습니다. 그럼 그 리눅스에 대한 설치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Vmware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함으로써 자신이 사용하고있는 OS위에 다른OS를 돌릴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Vmware 설치화면



Vmware가 설치완료 됬습니다. 이후엔 Vmware로 CentOs를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CentOS는 https://www.centos.org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수 있으니 없으신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Vmware를 이용한 가상머신의 초기설정을 끝마쳤습니다. 그후엔 시작을 누르시면 CentOS 5.8버젼 이상이신 분들은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CentOS 설치도중 Root의 암호를 지정하라는 내용이 나오는데 리눅스의 Root 는 관리자 계정으로써 WINDOWS의 Administer과 같은 계정입니다. Root의 암호를 잊어버리시지 않으시게 설정해두시기 바랍니다.
 

'CS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cd명령어  (0) 2012.03.24
pwd 명령어  (0) 2012.03.24
ls명령어  (0) 2012.03.24
절대경로와 상대경로  (0) 2012.03.23
GUI모드와 TUI모드  (0) 2012.03.23